증시체크

[출근 전 증시체크] 오미크론 공포와 연준 파월 의장 테이퍼링 가속화 발언으로 증시 급락...

포케몬마스터 2021. 12. 1. 07:49
반응형

증시
출처. 네이버증권

요약. 오미크론 공포와 파월의 테이퍼링 가속화 발언

증시
출처. 네이버 뉴스


1. 오미크론 공포 확산

증시
출처. 뉴시스

모더나 CEO "백신이 오미크론에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물질적 (효과) 하락이 있을 것이다"
모더나 CEO의 부정적인 발언으로 인해 글로벌 증시도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모더나 CEO는 기존 백신의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데이터를 2주 안으로 공개될 예정이지만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했습니다 또한 기존 백신 생산 체계를 오미크론으로 바꾸기에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오미크론 전용 백신을 대규모로 생산되기까지는 몇 달이 걸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2. 미 연준 파월 의장 테이퍼링 조기 종료 발언

증시
출처. 경향신문

미 상원 금융위원회에 참석한 연준 파월 의장이 테이퍼링 가속화를 언급하였습니다.
그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던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는 발언을 해왔던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의 위협이 증가하고 있으며 테이퍼링 속도를 높일 것을 검토할 수 있다는 발언과 함께 미증시가 큰 낙폭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12월 14~15일 예정된 FOMC 회의에서 자산 매입 축소를 조기 종료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조기 종료가 된다면 내년 5월에 종료 예정이 앞 당겨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연준의 자산매입 규모가 줄어들면 시장에 공급되는 달러 유동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유동성이 떨어지면 주식시장에는 악영향을 끼칠 확률이 커집니다.
용어 정리
테이퍼링 :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
연방준비제도(Fed) : 국가의 통화금융정책을 수행하는 미국의 중앙은행제도
양적완화 : 중앙은행이 통화를 시중에 직접 공급해 경기를 부양하는 통화정책
인플레이션 :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

 

 

 

반응형